투자/경제동향

S&P500 기술적분석: 하방경계, 위험한 롤오버

The Sarang 2024. 4. 15. 17:37
반응형

 

S&P 500는 롤오버 위험에 처해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대형 주식 시장이 저에게 매우 나쁘게 보입니다. 그러나 깊은 하락이 발생한다면, 나스닥 100이 마지막으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심각한 하락이 발생한다면, 나는 이를 파도로 나누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스닥 100이 마지막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이것은 점진적일 수도 있고, 급격할 수도 있으며, 또는 여러 번의 오작동일 수도 있으며, 최근 16개월 동안 "딥 바이 딥"시대에서 여러 번 그랬던 것처럼 그것은 거짓 경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스크 매니저로서, 시장이 무엇을 할지 추측하거나 추측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대신, 언제든지 시장의 다른 부분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평가하고 그에 따라 포지션을 조정하려고 노력합니다.

 

내가 나와 내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을 보면, 먼저, 삶을 바꿀 수 있는 시장 하락에 의해 화상을 입지 않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매일 아침 그 첫 번째 생각으로 일어나게 된다. 그게 나를 "영구적인 곰"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그건 나를 "영구적인 리스크 관리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네, 그게 바로 나라는 사람입니다.

 

또 다른 말로, 나는 투자를 룰렛 테이블에서 레드 또는 블랙에 베팅하는 대신 가능한 결과의 범위로 생각하는 것이 더 나은 것으로 믿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당신이 빨강과 검정을 모두 커버할 수 있지만, 녹색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모든 것에 대비하면, 가장 나쁜 때에 놀라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나의 결론은 지금이든 그렇게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TV 토론이나 거래 채팅방에서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계속되고 있는 투자 경영의 결합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주식 시장: 우리가 있던 곳을 솔직하게 평가하라

 

나는 미국 주식 시장을 기술적인 분석적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을 1980년대 초반부터 그렇게 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자들이 볼 수 없는 것을 내 눈은 보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양날의 검이더군요! 한편, 다른 출판물에서 (Seeking Alpha가 얼마나 멋지고 독특한지 모를 때), 나는 2020년 3월에 코로나 팬데믹이 걱정스러운 상황에서 악화되고 있는 것처럼 놀라운 유사점을 보았다는 글을 썼었습니다. 그 기사는 본질적으로 1987년 대폭락과 다우지수의 23%의 일일 하락 사이의 현저한 유사성을 보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우지수가 모든 사람이 따라가는 지수였지만, S&P 500는 중요했지만, 그저 부차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다음 2주 동안에 일어난 일을 보여드리죠. SPY가 1987년처럼 떨어졌지만, 그것은 1일이 아니라 2주가 걸렸습니다.

 

 

 

결국, 그것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회복이 맹렬했고, 나머지는 역사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그 후에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2020년 3월 23일부터 2021년 마지막 거래일까지입니다. 나는 평균 가중치 S&P 500 ETF를 QQQ와 SPY와 함께 추가했는데, 이것은 거대한 시가총액 주식이 시장을 주도했지만 이득이 그리 많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몇몇 투자자들이 유별나게 대폭 상승한 113%를 따라가면서 감염병 이후 21개월 동안 "단지" 만들었다면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에게는 이러한 기간 중에서 가장 나쁜 상대적 성과 기간 중 하나가 있었습니다. 첫째로, 나는 항상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 "상승 시장 캡처"가 보통 더 담담한, 더 공격적인 투자자들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오랜 시간 전에 점수를 매길 때 사이클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이 과학과 예술을 스포츠 도박처럼 경기로 만들려는 한 방법일 뿐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니요, 감사합니다, 나는 말합니다. 내 "기준"은 돈으로부터 얻고 싶은 것과 맞춰져 있습니다. "시장"이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은 비생동적인 물체입니다. 그리고 말하듯이, 상대적 수익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 SPY가 3년 동안 30% 하락하고, 나는 "단지" 15% 하락한다면, 가게에 가서 "하지만 나는 시장을 능가했으니 덜 청구해주세요!" 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2022년 초부터 SPY와 QQQ의 수익률은 대부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적습니다.

 

넓은 시장에 대한 내 우려를 이끌어낸 차트 "트릴로지"를 완성하기 위해, 2021년 말부터 이러한 3개의 시장 세그먼트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살펴봅시다. 기억하세요, 이제 27개월 반이 지났습니다. 배당금은 포함하지 않았지만, 요즘에는 그것이 약간 추가됩니다. 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하는 것인 가격과 이러한 저수익 대형 시장 지표의 가격 성능에 집중하고 싶었습니다.

 

 

2년 넘게 지나도록 QQQ가 10%만 상승했고 SPY는 8% 미만 상승했다는 것을 보면 놀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이 글을 쓴 것이 매우 기쁩니다. 나는 이러한 유형의 것이 매일 내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에 놀랄 일이 없습니다. 투자에 대한 신화를 해체하는 것이 내가 이 커뮤니티에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 신화가 만연한 시대입니다. "시장이 아주 잘 되고 있다"라는 것과 같은 것. 만약 우리가 지난 1년 3개월만 보고 있다면, 그렇습니다. 그러나 2022년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2022년에 QQQ가 33% 하락하고 SPY가 18% 하락한 것을 얼마나 빨리 잊어버렸습니까.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훨씬 많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에 격변한 5주와 2022년에 힘든 한 해 사이에서, 시장도 가끔씩 하락한다는 것을 편리하게 잊는 투자자들을 탓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렇게 할 때, "장기 투자"를 진정으로 믿는 사람들의 진전이 지연됩니다. 왜냐하면 그 잃어버린 돈을 만회하는 것은 그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는 것으로 복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시 여기에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중요한 지점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곳입니다. 그것은 나에게는 모든 것이 차트에 있으며, 시장이 현재 전하고 있는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를 조심하세요. 하지만 그것은 "시장이 반드시 크래시할 것이다, 또는 심지어 하락할 것이다"라는 것과는 같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명한 시장 전략가가 한 번 말했듯이.

 

예측은 쇼용이지만 자산 배분은 돈을 위한 것이다

 

이것은 리스크 관리와 수정법 사이의 문제입니다. 나는 첫 번째 것을 실천하고 두 번째 것에 끌려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 여기에서 내가 볼 것과 나에게 관심이 있는 이유, 그리고 내 포트폴리오에서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알림: 나는 거의 60세의 반은 은퇴한 기혼 남성입니다. 딸들이 본격적으로 폐지되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내 계획입니다. 다른 누군가의 것이 아닙니다. 나는 여기에서 말하는 것과 Seeking Alpha에서 쓰는 많은 다른 글을 희망합니다. 개인적인 필요성, 선호도 및 편견에 맞게 사용하십시오.

 

내가 보는 것

 

금요일 종가를 기준으로 한 S&P 500입니다. 이것이 나에게 오랜만에 본 지수 중 가장 못난 모습 중 하나라고 말해도 좋습니다. "하향 목표"로 일컬어지는 2개의 수준을 표시했지만, 나에게는 그저 S&P 500이 이전에 있었던 곳이고, 적어도 잠깐이라도 정상이었던 익숙한 지역일 뿐입니다. 표준 기술 분석은 시장이 어떤 가격으로 여행했는지를 기억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있어서, 오늘은 큰 자금 헤지 펀드와 거래소의 알고리즘이 기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점들이 일시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지점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덜 걱정되며, 내 차트 모두의 아래에 있는 PPO 지표에 따르면, S&P 500의 상승 동력이 현재 깨졌고, "약하지만 긍정적인"에서 음수로 넘어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제로를 넘어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이 지표가 제로 아래로 떨어졌을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은 겨우 10% 가량의 빠른 하락 움직임이었고, 아마도 여기서 최악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많은 뇌세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장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두기만 합니다. 그리고 현재 이야기는 시장이 급격하게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가능성이 지난 9월 이후로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투자자가 큰 손실을 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때에는 신발 상자 가득 신발 중 첫 번째가 떨어집니다.

 

내게 신경쓰이는 것들

 

나는 차트 하단에 원으로 표시된 정말 끔찍한 PPO를 볼 뿐만 아니라, S&P 500이 가파르게 상승하던 가격 트렌드를 깨고, 하늘로 갈 수 있을 것처럼 보였던 쌍둥이 선이 이제는 아래쪽으로 깨졌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일 이동 평균선(차트 상단의 빨간 선)이 음수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20일 이동 평균선이 나에게 중요한가요? 왜냐하면 리스크가 높을 때 좋은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완벽하지 않지만, 옛날 광고에서 말했듯이, 나는 그것 없이는 집을 떠나지 않습니다. 여기 S&P 500 가격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는 같은 그림인데, 가격과 20일 EMA가 분리된 모습입니다.

 

그래서, 이 일일적인 관점은 나에게 리스크가 매우 높다고 결론 내리게 만드는 모든 중요한 요소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주간 가격 차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시장의 "이야기"가 실제로 전개되는 것을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자연스럽게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일 차트에서 보는 휘발성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난 주를 생각해 보십시오: 수요일 하락, 목요일 반등, 금요일 하락. 그러나 주는 최종적으로 하락세이며, 나머지는 그냥 거래자들의 이야기입니다.

 

20주 이동 평균선은 여전히 괜찮고, 일일 후에만 무너질 것입니다. 그래서 (표시되지 않음) 일일 문제가 주간으로 "스며들지" 않는지 알기 위해 3일 가격의 차트도 사용합니다. 여기서 주요 요점은 주간 상승 트렌드가 깨졌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투자자에게 상당히 명백해야 합니다. 지난 10월 이후 약 30% 상승했던 예상된 시장 상승세가 깨진다면,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PPO(차트 하단)가 일일처럼 명확하게 변하기 시작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여기서 앉아 "시장이 하락한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나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S&P 500의 다음 10% 이동은 상승보다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현재 이 지점에서 그것을 약 75%의 가능성으로 칭할 것입니다. 이것이 시장 타이밍과 리스크 관리, 그리고 포지션 크기 조절과 추측의 차이입니다. 나는 케이크를 가지고 먹고 싶습니다.

 

내가 하는 일

 

그래서 나는 미래에 다시 논의하고자하는 ROAR 스코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보상 기회와 리스크(ROAR)는 나에게 투자자로서 모든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넓은 시장 수준(자산 할당)에서나 보유 특정 수준(주식이나 ETF의 소유 비율, 옵션을 얼마나 사용해 헷지하는지 등)에서 모두 중요합니다.

나는 계속해서 T-빌 중심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 그림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1년 전에는 또 다른 6-12개월 동안 이러한 5% 이상의 수익률을 잠금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거의 2년 동안 나에게 포트폴리오의 좋은 고정점이었습니다.

 

나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채우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번 주에 중점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그러나 이 포트폴리오는 주식의 수로 볼 때 절반 정도만 채워져 있으며(채워질 때까지 40개 중 19개), 대부분의 기존 포지션은 최대 5%의 가격에서 제한하는 제한에 더 가까운 2%의 가중치입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는 옵션을 사용하여 헷지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에 풋 옵션을 사용하여 약 40%의 "명목적 헷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조금의 콜 옵션 포지션도 가지고 있으며, 내가 본 큰 시장 위협이 전혀 거짓 경보일 경우 일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 한 번, 나는 동시에 공격과 방어를 하는 것을 믿습니다.

 

지금까지 마지막으로, 이번 주와 다음 주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면서: QQQ가 SPY보다 나은 모습이며, 이것은 "주식 시장이 하락하지만 안전 자산은 대형 나스닥 기업 이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나에게 알려줍니다. 이것은 2020년 초에 발생했으며, 그 이후 몇 차례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나는 너무 앞서 나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매일과 매주가 더 많은 "증거"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지금은 위에서 언급한 우려가 거짓된 경보인지 아니면 지속되는 진정한 트렌드 변화인지를 주시하는 것이 내게 가장 중요합니다.

 

 

From Seeking Alpha

 

과거 실적이 미래 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제공된 정보는 정보의 공유이지 투자 조언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