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부동산

아파트를 고르는 12가지 원칙

Warren 2007. 12. 4. 02:55
반응형

 1. 부동산은 유행이 있습니다. 그 유행에 따라서 오르는 지역에 투자를 해야지 이익을 얻을수 있겠죠. 무조건 부동산시장에 편승하는 것을 기대하고 집을 산다면 늘어나는 대출이자에 은행만 원망스럽게 될 겁니다.

2. 부동산도 주식처럼 저평가 된 곳에 투자를 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저평가 된것을 찿는 다면 실패합니다. 저평가되었지만 향후 개발 가능성을 분석하여 투자하여야 할 것입니다.

3. 부동산은 매매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매매가 활발히 일어나는 지역은 급매물이 소진되면 매물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집파는 게 급한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는 매도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지역을 찾기는 여간 힘든 것이 아니며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4. 올랐다고 생각되는 지역은 또다시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저평가되었던 곳이 많이 오르면 수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고 매수를 보류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곳들은 계속 올랐습니다. 마장동, 염창동, 신도림, 구로..... 과거에 이런 곳에 집을 사지 못했음을 이제는 후회하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5. 호재가 있는 곳에 투자하십시오. 호재가 있는 곳은 호재가 다 사리지기 전까지는 다시 오릅니다. 삼승법칙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호재는 호재를 부릅니다. 개발계획이 성공하여 그 지역에 사람과 돈이 모이면 다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개발계획이 꼬리를 물게 됩니다.

6. 유동인구가 많아질것이라고 예상 되는 곳에 투자하십시오. 사람이 많으면 돈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향후 유동인구가 많이 유입될 곳을 알아내는 것이 부동산 투자 성공의 핵심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7. 고층 건물이 들어서는 곳에 투자하십시오. 집값상승은 고층의 주상복합아파트가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자연히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유동인구가 많아지면 주변으로 새로운 상권이 형성됩니다. 자연히 주변의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겠죠.

8. 도로를 따라서 돈도 움직입니다. 통행 차량이 많아지면서 정체 현상이 심화되면 분명 이곳은 우회도로가 생기거나 도로가 확장됩니다. 이렇게 우회도로가 생기거나 확장될 것을 감지하는 것이 성공투자의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지역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곳을 가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9. 신설되거나 연장되는 지하철이나  경전철 주변에 관심을 가지십시오. 필요에 의해 교통편이 신설되는 곳은 돈이 새로 모이게 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세권(역에서 도보 5-10분이내)은 언제나 상승을 주도합니다. 다른곳에 비해 역세권 주변은 2배 3배로 오르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습니다.

10. 지역을 결정하면 그 지역의 대단지 아파트를 주목하세요. 사람들이  대단지를 선호하는 것은 대단지를 중심으로 사람과 돈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대단지 주변은 버스 정류장이 있고 역세권이며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대단지는 사람들 눈에 잘보여서 광고효과도 있구요. 또한 대단지 주변으로 고층건물이 들어서기 마련입니다. 

11. 새로 건축되는 아파트나 주상복합 아파트, 또는 고층건물 주변의 아파트가 상승합니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나 주상복합아파트는 가격이 주변시세보다 높게 책정되며 입주 시점을 맞추어서 주변 아파트도 입주하는 아파트 가격을 향해서 상승을 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주변에 넓은 공터가 있는 지역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에서 주변에 공터가 있는 곳은 드물죠. 공터가 있다면 이곳은 언젠가 분명 무엇인가 들어올 확율이 높은 것입니다. 공시가 나고 나면 이곳의 매물은 자취를 감추게 되고, 사고 싶어도 살수가 없는 상황이 됩니다.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볼 수있는 식견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