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경제동향

우량기업을 찾는 방법 : 현금흐름

Warren 2009. 9. 20. 01:30
반응형


투자자가 꼭 살펴봐야 할 재무제표 중 하나가 바로 '현금흐름표'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금흐름표의 세부 항목이 워낙 많다 보니 투자자들이 현금흐름표 확인하는 걸 힘들어 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현금흐름표를 통해 현금이 잘 도는 우량 기업인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이 들어오고 나간 것을 기록한 문서로, 기업은 현금흐름표를 통해 기업이 어디서 현금이 들어와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기록하게 된다.

현금흐름표에는 기업의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크게 3가지로 나눠 기록하게 된다.

첫째, 기업이 제품을 팔아 현금을 남기거나 모자라는 경우.
현금흐름표에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라 기록.

둘째, 기업이 금융상품 투자 등의 재테크 활동이나 회사 성장을 위해 기계를 사거나 파는 경우.
현금흐름표에는 <투자활동 현금흐름>이라 기록.

셋째, 기업이 금융기관이나 주주로 부터 돈을 빌려 오거나 갚는 경우.
현금흐름표에는 <재무활동 현금흐름>이라 기록.

현금흐름이 우량한 기업은 좋은 제품을 만들어 팔아 현금을 남기고(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일정 부분 투자를 함으로써 현금을 지출(투자활동 현금흐름 마이너스). 또한 사내에 많은 현금을 갖고 있어 은행 빚을 갚거나 배당을 통해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 주게 됨.(재무활동 현금흐름 마이너스)

즉 우량 기업의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마이너스(-)로 나타남. 현금흐름표에서 이런 현금흐름을 보이는 기업이라면 현금이 부족해 문제가 생기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