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대학의 SI사업과 ERP사업

The Sarang 2012. 10. 10.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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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System Integration:시스템 통합)은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기획과 설계, 구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업을 통칭하는 말로, 이 사업에는 시스템의 설계 및 분석, 하드웨어 선정 및 구매/조달, 사용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포함. 대상 기업의 업무 환경 및 문화를 심층 조사하여 사용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기업의 업무 환경 , 문화 및 업무 성숙도가 중요함. ERP 사업도 SI사업에 포함되지만 SI사업과 ERP사업이 따로 떨어져서 비교 되는 경우가 있음.

ERP정보의 통합을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라는 모토아래 자원관리기법을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탄생하여 발전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모든 SI 사업자체가 동일한 모토아래 이루어지고 있어서 목적성에의 차이점은 없음.

ERP를 주도하는 회사들은 ERP를 패키지 솔루션으로 제공·구축하고 있으며, 크게 공통모듈, 인사모듈, 회계모듈, 물류모듈 등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임.

또한, 이들 패키지는 표준화된 업무를 대상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업무가 표준화되지 않은 조직의 경우 ERP를 도입함으로써 업무 표준화를 기대할 수 있음. , 대학의 경우 표준화된 업무 패키지가 존재하지 않음. ERP도입시 모듈의 수정비율이 20%를 넘어갈 경우 도입의 비용적 효과 및 업무 표준화의 효과가 없음.


 

  ERP(Package)사업

 SI사업 

장점

 

- 대학이라는 특성을 포기하고 일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따를 경우 단기간 내에 적용을 마칠 수 있음

- 프로그램 자체가 기업의 표준화된 업무를 대상으로 설계 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표준화되지 않은 업무 분야는 도입만으로도 업무 표준화의 효과가 있음. 

 

- 대학의 업무적용기준과 중점 처리업무에 맞춘 심도 있는 개발이 가능.

- 업무프로세스 표준화 및 개선 작업이 선행될 경우 조직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음.

- 소스프로그램 공급이 가능하며 프로그램 수정 및 조정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즉각적인 프로그램 변경도 비교적 용이함.

- 경영자 및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이 용이하여 시스템 도입 시 거부감 최소화

 단점

 

- 대학의 학사 및 연구행정 및 관련 업무들에 대한 표준화된 모듈이 부재로인해 ERP의 장점을 얻기 힘들고 SI에 비해 비용이 증가.

- 종합 대학의 전면적 도입사례가 없으며 심지어 중소규모 대학의 도입의 경우에도 모듈의 수정비율이 높아 ERP의 장점을 얻지 못함.

- 저작권 문제로 소스프로그램을 공급받기 어려움

- 기술 인력비용이 높음

- 즉각적인 프로그램 변경이 어려움

- 2차 개발 필요시 모듈/제품을 바꾸어야 할 수도 있음.

 

-ERP에 비해 개발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ERP를 수정없이 도입하는 경우).


- 사업 전반에 걸쳐 업무 표준화 및 개선의 의지, 경영자 및 실무자의 참여 가 사업 결과에 주는 영향이 비교적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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