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분석 및 기법

Momentum 을 통한 매매 타이밍

The Sarang 2013. 9. 6. 20:32
반응형


기술적 지표중 모멘텀을 나타내는 지표는 상당히 많은 종류를 자랑한다. 그 중에서 모멘텀 이라는 지표가 있으니 이 지표를 가지고 매매 타이밍을 잡는 방법을 알아보자. 




위의 그림은 9월 5일 오후부터 9월 6일 마감장 까지의 선물(9월분 3분봉)의 모습이고 아래에 모멘텀 지표 그래프 위에 매매 타이밍 판단을 위해 추세선을 그은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일부 발췌하여 확대하여 본 그림의 바로 위의 그림이다. 대강의 추세선을 통해 살펴 보면 

모멘텀의 추세선이 교차하는 부분이 매매 타이밍임을 알 수 있다. 모멘텀 크기가 클 수록 변동폭이 깊음 또한 알 수 있다. 붉은 수직 기준선들을 살펴보면 타이밍이 비교적 정확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모멘텀의 추세선을 작도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주가의 추세가 상승이라면 모멘텀의 추세선도 상승으로, 주가의 추세가 하락이라면 모멘텀의 추세선도 하락으로 작도한다.

상승추세선은 모멘텀 하단을 이어 작도하며, 하락 추세선은 모멘텀 상단을 이어서 작도한다.



모멘텀을 이용한 매매 타이밍은 다음과 같이 판단한다.

과거의 장을 볼 때에는 추세선의 교차점으로 대강의 자리를 판단 해볼 수 있겠지만, 장 중에는 주가의 추세에 따라 모멘텀의 추세를 작도한 후, 모멘텀 지표의 움직임이 그 추세를 거스르는 시점이 매매 타이밍이 된다. 즉 하락 추세중에 추세선을  뚫고 상승하게 되면 그때가 매수 타이밍이 되고 상승 추세중에 추세선을 뚫고 하락하게 되면 그 때가 매도 타이밍이 되는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주가의 추세와 모멘텀의 추세는 같은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