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Sarang Report

마이너스 펀드, 지금 사면 싸게 사는것.?

Warren 2008. 11. 16. 12:09
반응형
한가한 일요일에 간만에 블로그스피어를 여기 저기 돌아다니다가 꽤나 유명한 듯한 블로그를 하나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사실 경제 혹은 재테크에 완전 초보분들을 위한 내용이라고 보면 맞을 수도 있겠지만 어찌보면 낚시의 대가라고 해도 될 듯한 내용이어서 좀 그렇더군요. 그렇다고 제 블로그가 더 낫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서로 관점이 다른 눈높이가 다른 블로그 이기 때문에.

하지만, 내용인 즉슨,
 나중에 수익률이 회복할 시기가 되면 플러스일 때보다 더 많은 좌수를 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위기가 기회다 라고 하는 것이다
로 귀결됩니다. 물론, 마이너스냐 플러스냐 보다 왜 수익률악화가 되었나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라는 글귀도 보이긴 합니다만, 글의 논지는 마이너스 수익률의 펀드를 사는 것이 기회 일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사실 맞는 말입니다만, 그 블로그에 눈높이로 보이는 분들이 매우 입문자적인 분들인데다가 지금 시장 상황상 입문자적인 분들에게 이런 글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그 블로그의 논지는
회복이 분명하고 그리 멀지 않은 시기이면서 지금이 바닥에 가까울 때
에는 아주 도움이 되겠지만 현재와 같은
바닥도 안보이고 언제 회복할 지도 모르는 시기

에는 아주 위험하니까요. 사실 이 포스트도 혹시나 그 포스트를 보신 입문자 분들때문에 씁니다만...

한 때 시장을 풍미(?)했던 슈로더브릭스 펀드의 기간 수익률 그래프를 보도록 하죠..


2008년 1월 말에 결산때문에 그래프가 끊기지만 2008년 5월부터 하락입니다. 쭉 하락하다가 8월과 10월에 각각 급반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하락이지요. 그 급반등 혹은 그 때의 하락폭을 보고 '저가매수포스트'를 본 사람이 있다면..그리고 거기에 액션을 취했다면..?

펀드와 주식은 도박이 아닙니다. 물론, 국가가 인정하는 유일한 도박이 주식이라는 말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대박을 잡을 수 있는 때에 들어가는 것보다 들어가도 잃지 않을 때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알이 있다면 언제든 기회는 오기 마련입니다. 때를 잘못 잡아서 들어간다면... 운이 좋아서 대박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총알만 날리죠.

현재를 IMF와 비교하는 이상한 분도 계시고 MB정권은 잘해낼 거라도 믿는 더 이상한 분도 계십니다만. 유태인의 돈 놀이에 세계가 놀아나고 있는 지금, 제 2차 금융위기가 올지도 모르는 지금은 밑바닥에 가깝다고 말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지금 이 상태가 밑바닥인채로 3년이고 5년이고 갈 수도 있겠지만 .. 그 기간에 금융비용손실을 따지면..

그리고 앞으로 닥쳐올 것들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은행 부실부터, 건설사, 카드 부실...등등

12월 11일 만기가 도래하고 1월 20일인가 오바마가 취임할 때 까지 지켜보고 뉴스 보고 책도 보고 .. 공부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너스 펀드. 지금 사면 싸게 산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