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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보택시 열풍이 전환점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The Sarang 2024. 6. 20.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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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식에 대한 경고가 현실이 되다

테슬라 주식(TSLA)의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추가 매수를 경고했습니다. TSLA가 $150 지지선으로 다시 테스트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 보였습니다. 경고는 현실이 되었고, TSLA는 $140대로 떨어진 후 바닥을 쳤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매수자들은 상대적으로 약한 1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이를 떨쳐냈습니다. 또한, 주주들이 엘론 머스크의 2018년 보상 패키지 재승인에 압도적으로 찬성 투표를 하면서, 머스크 CEO는 중요한 신뢰 투표에서 승리했습니다. 

 

테슬라 투자자들은 TSLA 주식이 지난 1년 동안 30% 이상 하락했으며, S&P 500(SP500, SPX, SPY)을 크게 밑돌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은 계속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TSLA 매수자들은 TSLA의 비싼 평가 배수를 끌어올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엘론 머스크의 보상은 승인되었지만, 도전 과제는 끝나지 않았다

또한, 최근 주주 승인으로 인해 머스크의 2018년 보상 패키지를 무효화한 판사의 결정이 번복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테슬라는 법원의 결정을 항소할 가능성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스크가 테슬라에 집중할 것이라는 점은 투자자들에게 안심을 줄 수 있습니다. 머스크는 "도망칠 수 없고, 도망가고 싶지도 않다"고 강조하며, 주식 옵션을 5년 동안 보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TSLA의 장기적인 평가는 엘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놀라운 성공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은 점점 혼잡해지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는 동시에 어려운 거시경제 상황을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조차도 1분기에는 부정적인 자유 현금 흐름을 보고했습니다.

 

테슬라 투자자들은 시장이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율주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rk Invest의 2029년 기준 목표 주가 $2,600에 따르면, "2029년까지 테슬라의 기업 가치와 수익의 거의 90%가 로보택시 사업에서 나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전기차 성장 둔화 속에서 로보택시와 옵티머스 로봇의 성장 기회를 과장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8월 8일 예정된 로보택시 데이에서 머스크가 TSLA의 재평가 가능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계속 평가하고 있을 것입니다.

 

Wedbush의 Dan Ives는 이번 행사를 "엘론 머스크와 그의 팀에게 중요한 역사적 순간"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테슬라가 TSLA의 비전 전용 FSD 자율주행 기술을 해결하는 것과 가까워 보이지 않는 만큼, 주의할 것을 권고합니다. 테슬라는 비전 전용 접근 방식이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테슬라 투자자들은 로보택시 열풍에 기대고 있다

테슬라의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최근 3월 보험 안전 기관(IIHS)의 순위에 따르면 테슬라의 ADAS 시스템은 저조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도요타 모터 코퍼레이션(TM)의 렉서스 ADAS만이 "수용 가능" 등급을 받았으며, 제너럴 모터스 컴퍼니(GM)와 닛산 모터 컴퍼니(NSANY)는 "미흡" 등급을 받았습니다. 11개의 다른 시스템(테슬라 포함)은 "나쁨" 등급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 플랫폼이 실제 자율주행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데 불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IIHS는 독립 그룹으로서 "이 부분 자동화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도로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 결과는 우려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로보택시 데이가 다가옴에 따라 머스크와 Ark가 조성하려는 열풍에 투자자들이 신중을 기할 것을 권고합니다. 머스크는 TSLA가 Ark의 2029년 기준 시나리오를 해결하고 달성하기 위해 엄청난 도전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그와 함께 있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Ark Invest와 월가의 TSLA 주가 목표 사이에 점점 커지는 격차를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2025년부터의 성장 변곡점을 달성할 수 있는 테슬라의 능력을 평가해야 하며, 이는 TSLA의 강세 모멘텨 회복에 중요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테슬라의 수익성 마진은 2024년에 바닥을 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월가는 2025년부터 더 강력한 회복을 가격에 반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추정치는 하향 조정되었으며, 이는 테슬라와 그 전기차 동료들이 직면한 도전을 강조합니다. 2024년 TSLA보다 GM 주식이 더 좋은 성과를 거둔 것을 감안할 때, 시장은 ICE,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차를 포함한 더 잘 분산된 라인업을 가진 전통적인 OEM으로 재배분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BloombergNEF는 2026년까지 전기차 성장 추정치를 하향 조정하며, 도전 과제가 지속될 것으로 제안합니다.

테슬라의 $25,000 전기차 프로그램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결합하여, TSLA 주식의 상당한 평가 재조정 논문은 너무 공격적일 수 있다고 평가합니다.

 

TSLA는 6.6의 미래 조정 PEG 비율로 평가되며, 이는 업계 중간값인 1.51보다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테슬라 투자자들은 엘론 머스크가 자율주행과 로보택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에 베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버크셔 해서웨이(BRK.A, BRK.B)의 아지트 자인조차 테슬라 투자자들이 너무 낙관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테슬라는 아직 이 자동화 노력에서 성공하지 못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TSLA의 큰 하락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자들이 있었고, 이는 모멘텀 매수자들이 더 자신 있게 돌아올 수 있는 길을 닦았습니다.

 

 

From Seeking Al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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